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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09/05 1

자연에서 온 색채 : 쪽빛 · 홍화 · 치자의 발색 원리

전통 수공예와 회화에서 색은 단순한 장식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. 수백 년 전, 선조들은 화학 물질 대신 자연에서 얻은 염료를 사용해 직물, 종이, 목재, 공예품을 물들였습니다. 그중에서도 쪽빛, 홍화, 치자는 한국 전통문화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표적 염료입니다. 자연에서 온 이 색채들은 단순한 시각적 아름다움을 넘어, 재료 과학, 환경 친화성, 문화적 상징성까지 담고 있습니다. 이번 글에서는 이 세 가지 전통 염료의 발색 원리와 제작·보존 과정을 상세히 탐구하며, 현대적 활용 가능성까지 조망해 보겠습니다.1. 쪽빛 : 깊고 청명한 자연의 푸른빛쪽빛은 쪽나무에서 추출한 염료로, 인디고(indigo)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. 쪽염을 발효하여 얻은 염액은 처음에는 녹색을 띠지만, 공기와 접촉하면서 산화 과.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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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 블로그 공간(gonggan)은 한국의 전통 수공예, 문화재 복원 기술, 국립중앙박물관 및 전시 콘텐츠를 깊이 있게 다룹니다.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돕고, 잊혀가는 전통의 가치를 다시 조명하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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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형문화재, 문화재보존, 문화적가치, 복원방식, 고려청자, 문화재복원, 종묘정전복원, 장부짜임, 문화재 복원, 고증, 촉짜임, 복원, 종묘, 디지털문화유산, 문화유산, 보존과복원, 국립중앙박물관, 전통기술, 복원기술, 나무와장인,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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